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주요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문화정책으로 어느 정도의 언론 출판이 허용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
통치하는, 이른바 신탁통치가 실시되었다. 이로 인해 조선은 남북으로 대립각을 세우기 시작했으며, 후에 분단이라는 비극을 맞게 된다. 즉, 1945년부터 분단 이전 조선의 상황은 남한과 북한의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로 대립하였고, 36년 동안에 일본의 지배로 인하여 해방에도 불구하고 조
문학의 큰 맥을 형성했다. 그리고 나아가 90년대에 와서는 한국전쟁을 넘어 7~80년대 운동권 시절의 이야기를 다루는 후일담 소설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기 시작했으며 황석영, 공지영 등을 그 대표적인 작가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후일담 문학은 최근 여러 가지의 한계점들을 보이며 비판의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차단하는, 지구 위에서 가장 높고 험준한 장벽으로 인식돼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는 인류 역사가 만든 어떤 장벽보다도 극복하기 어려운 차단장치였다. 그것은 이념과 가치관을 달리한다는 점에서 국경보다 더 견고
4.2 가전(假傳)
가전은 “가전” 또는 “가전체”라 하는데, 가전(假傳)은 물건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
문화 유산에 대해서도 상호간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
문화 유산에 대해서도 상호간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